본문으로 이동

마른 고기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마른 고기 또는 건육(乾肉)은 고기를 보존하기 위해 말린 식품이다.[1][2]

역사

[편집]

네안데르탈인이 고기를 말려 먹었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3] 이 조사는 네안데르탈인이 마른 고기를 먹으며 추운 날씨를 이겨냈을 것이라 추측했다.[3]

종류

[편집]
이름 사진 지역 설명
바꾸앙 중국 달콤·짭조름한 중국식 마른 고기 요리로, 돼지고기, 쇠고기, 양고기 등을 향신료설탕, 소금, 간장 등으로 양념해 건조한다.
빌통 남아프리카 나미비아, 남아프리카 공화국, 짐바브웨 등에서 먹는 염지·건조식품으로, 쇠고기타조고기 외에도 스프링복, 큰쿠두 등 여러 가지 사냥 고기로 만든다.
육포 한국 의 일종이다. 주로 쇠고기로 만들지만, 지역에 따라 말고기 등으로 만들기도 한다. 주로 간장으로 간하여 말린다.
저키 북아메리카 미국, 캐나다 등에서 먹는 마른 고기 요리이다. 우스터셔 소스마늘가루, 양파가루, 후추 등으로 양념해 말린다.
차르키 남아메리카 라마고기, 쇠고기 또는 말고기 등을 염지해 말린 음식이다. 볼리비아, 아르헨티나, 칠레, 페루남아메리카 지역에서 먹는다.
카르니 세카 브라질 쇠고기염지해 말린 음식이다. 브라질 북동부에서 먹는다.
파스트르마 중동 터키아르메니아서아시아, 캅카스, 발칸반도, 북아프리카 등지의 마른 고기이다. 주로 물소고기쇠고기로 만들지만, 이집트 등지에서는 양고기, 염소고기, 낙타고기 등으로도 만든다.

같이 보기

[편집]

각주

[편집]
  1. “마른 고기”. 《표준국어대사전》. 국립국어원. 2018년 8월 22일에 확인함. 
  2. “건육”. 《표준국어대사전》. 국립국어원. 2018년 8월 22일에 확인함. 
  3. “<과학> 네안데르탈인, 매머드 육포 먹었다”. 연합뉴스. 2009년 6월 24일. 2009년 8월 26일에 확인함.